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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저모이야기 세상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중앙아시아 물류 수출의 새 길 열다!

by hkno3 2025. 1. 4.

정부와 한국철도공사가 철송과 해운을 연계한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중앙아시아 물류 수출에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철송과 해운을 결합해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운송 기간을 단축하여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특히, 중앙아시아와의 교류를 강화하며, 물류의 미래를 혁신적으로 재편할 가능성을 보여줬습니다.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의 주요 성과

1️⃣ 시범사업의 개요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은 지난해 6월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철도로 경기 의왕시 오봉역에서 부산항까지, 해운으로 중국 연운항까지 운송된 뒤, 다시 철송으로 카자흐스탄까지 이어지는 총 6044km의 여정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요 성과로 운송기간 단축과 물류비 절감이 있었습니다.

  • 운송기간 개선: 오봉역에서 카자흐스탄까지 기존 28일이 걸리던 운송 기간을 19일로 단축했습니다.
  • 효율적 시스템 구축: 국경 환적시간 최소화 및 행정절차 간소화로 물류 체계를 최적화했습니다.

2️⃣ 사업 확대와 개선

지난해 6~7월 1차 시범사업을 기반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회씩 총 4차례의 추가 시범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은 다음과 같은 물류 개선점들을 반영했습니다:

  • 단일국가 물류 집중: 카자흐스탄 및 우즈베키스탄으로의 전용 화물열차 편성.
  • 환적시간 단축: 중국-카자흐스탄, 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국경역 환적 절차 개선.
  • 물류비 절감: 불필요한 화물 보관료 절감으로 비용 효율성 향상.

3️⃣ 물류 혁신의 성과

이번 사업의 핵심 성과는 중앙아시아 물류 시스템에서의 신뢰성 구축입니다. 주요 물류 기업 관계자들은 "중국 항만의 장기 적체 해소와 운송 기간 단축이 중앙아시아 수출물동량의 신뢰도를 크게 향상시켰다"고 평가했습니다.


📈 결론: 물류의 미래를 향해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은 단순한 물류 개선을 넘어 한국 기업이 중앙아시아와의 교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정기열차 운행과 업무 절차 표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물류 효율성과 수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 Q&A 섹션

Q1. 국제복합운송이란 무엇인가요?

A1. 철도와 해운 등 다양한 운송 방식을 결합해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운송 방식을 말합니다.

Q2. 왜 중앙아시아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했나요?

A2. 중앙아시아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물류 효율성이 향상되면 한국 기업의 수출 경쟁력이 크게 강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3. 이번 사업의 가장 큰 성과는 무엇인가요?

A3. 운송 기간 단축과 물류비 절감, 그리고 중앙아시아 수출물동량의 신뢰도 향상이 주요 성과로 꼽힙니다.

Q4.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4. 정기열차 운행과 표준화된 업무 절차를 통해 국제복합운송 체계를 안정적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Q5. 한국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요?

A5. 운송 기간 단축과 물류비 절감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앙아시아 시장에서의 신뢰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