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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는 우리에게 무엇을 해주나?

가덕도신공항, 김해공항을 넘어 남부권의 미래를 여는 핵심 인프라

by hkno3 2024. 12. 20.

가덕도신공항의 성공적인 건설과 운영을 목표로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등 6개 기관이 손을 맞잡았다. 이번 업무협약은 가덕도신공항을 중심으로 남부권을 글로벌 물류 거점으로 육성하고, 초광역 경제권 형성을 위한 실질적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가덕도신공항과 지역 발전을 위한 협력 강화

 

이번 협약은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으로 지역 발전을 위한 방안을 발굴하고,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협약체결기관들은 신공항이 신항만, 배후도시, 교통망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지역발전의 핵심 인프라로 자리 잡아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

가덕도신공항의 주요 추진 계획

  1. 국제선 항공 네트워크 확충
    신공항의 국제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제선 항공 노선을 확대하고, 접근도로 및 철도망 연계를 통해 신공항 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2. 신공항-신항만 물류산업 육성
    가덕도신공항과 부산항의 연계를 통해 물류산업을 활성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가덕도신공항을 남부권의 거점 공항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3. 지역 인프라와 관광산업 활성화
    신공항의 파급효과를 배후도시 개발, 관광 산업 발전 등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인프라 개발 계획을 추진한다.

가덕도신공항 거버넌스 협의체 구성

 

민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30여 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협의체도 구성된다. 이 협의체는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고, 신공항의 파급효과를 극대화할 정책과 사업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2023년 성과 및 2024년 계획

올해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 국제설계 공모를 통한 건축설계 착수, 부지조성공사 기본설계 착수 등 본격적인 사업 기반을 마련했다. 내년에는 부지조성 공사를 시작하고, 신공항 접근도로와 철도 사업 설계를 착수해 지역 주민들에게 빠르고 편리한 접근성을 제공할 계획이다.

가덕도신공항의 기대 효과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가덕도신공항은 국토 균형발전과 초광역 경제권 형성의 핵심 과제”라며, 국제선 네트워크 확충 및 지방공항 전용 운수권 확대를 통해 남부권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가덕도신공항과 부산항의 연계를 통해 육·해·공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물류거점으로의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가덕도신공항은 수도권 중심 체제를 극복하고 부산을 글로벌 허브 도시로 만들 핵심 요소”라고 말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신공항이 물류, 첨단산업, 관광 기능을 아우르는 남부권 거점공항으로 자리 잡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신공항이 지역 교통 인프라와 배후도시 개발을 촉진하고, 물류 산업 활성화를 통해 실질적인 경제적 파급효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가덕도신공항, 남부권 발전의 새로운 중심으로

가덕도신공항은 단순한 공항 건설을 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토 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정부와 지역사회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며, 이를 통해 남부권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김해공항이 있는데 굳이 가덕도신공항을 만드는 이유는?

 

가덕도신공항 건설은 기존의 김해공항이 가지고 있는 여러 한계점을 보완하고, 더 나아가 지역 균형 발전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인 결정으로 해석됩니다.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김해공항의 물리적 한계

  • 시설 포화 상태: 김해공항은 이미 여객 및 화물 수용 능력이 한계에 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시설로는 향후 남부권 및 부산 지역의 항공 수요 증가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 확장 제한: 김해공항은 주변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활주로 확장 등 물리적인 확장이 매우 어렵습니다. 소음 문제와 안전성도 확장에 큰 장애 요인입니다.

2. 항공 안전 문제

  • 위험한 지형 조건: 김해공항은 산악 지형과의 근접성 때문에 항공기 이착륙 시 안전 문제가 지적되어 왔습니다. 2002년 발생한 중국 민항기 추락 사고는 이 지역의 지형적 위험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 가덕도는 비교적 평평한 지형을 가지고 있어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이 가능하며, 국제 항공 표준에도 더 적합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3. 글로벌 물류 경쟁력 강화

  • 가덕도신공항은 부산항과의 연계를 통해 육·해·공 물류 허브를 구축하려는 전략입니다. 부산항은 이미 세계 2위 환적항만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 가덕도신공항이 함께 작동하면 물류 시너지가 극대화됩니다.
  • 김해공항은 물류 중심 공항으로 발전하기에 입지나 시설 면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비해 가덕도는 대규모 화물 및 물류 허브로 기능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합니다.

4. 남부권 중심 초광역 경제권 형성

  • 가덕도신공항은 단순히 부산만을 위한 공항이 아니라, 경남, 울산, 남부권 전반을 아우르는 초광역 경제권의 핵심 인프라로 설계되고 있습니다.
  • 김해공항은 부산과 경남 일부만을 대상으로 하는 반면, 가덕도신공항은 더 큰 권역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 경제의 균형 발전을 촉진합니다.

5. 수도권 집중 해소 및 국토 균형 발전

  • 현재 대한민국의 항공 수요는 인천공항에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가덕도신공항은 남부권의 국제 항공 수요를 분산시키고, 수도권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국토 균형 발전의 일환으로, 수도권 외의 지역에 국제 관문 공항을 구축하는 것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연결됩니다.

6. 2030 부산세계박람회와 글로벌 도시화

  • 부산은 2030년 세계박람회(엑스포)를 준비하며 글로벌 허브로 도약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가덕도신공항은 세계 각국에서 방문하는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국제 관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김해공항은 국제선 네트워크와 확장 가능성 면에서 이 같은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7. 관광 및 지역 경제 활성화

  • 가덕도신공항은 새로운 관광 및 경제 중심지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부산과 경남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결되어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론

김해공항이 남부권 항공 수요를 일정 부분 담당하고 있지만, 장기적인 수요 증가와 국제 경쟁력 확보, 그리고 지역 균형 발전을 고려할 때 가덕도신공항은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물류와 관광, 경제 발전을 위한 복합적인 계획 아래 가덕도신공항은 김해공항의 역할을 보완하며 남부권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가덕도신공항 관련 Q&A


Q1. 김해공항이 있는데 가덕도신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김해공항은 이미 포화 상태에 있으며, 물리적 확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주변 지형과 소음 문제로 인해 안전성과 확장성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가덕도신공항은 남부권 전체를 아우르는 초광역 경제권의 중심 인프라로서, 물류 허브와 국제 항공 네트워크 확충을 통해 남부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2. 가덕도신공항이 건설되면 김해공항은 어떻게 되나요?

  • 가덕도신공항이 남부권의 주력 공항으로 자리 잡게 되면 김해공항은 기능이 축소되거나 지역 내 소규모 공항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그러나 두 공항이 역할을 분담하면서 서로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운영될 수도 있습니다.

Q3. 가덕도신공항은 언제 개항하나요?

  • 현재 계획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은 2029년까지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2024년부터 본격적인 부지 조성과 접근도로 및 철도망 설계가 착수되며, 단계적으로 공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Q4. 가덕도신공항의 주요 역할은 무엇인가요?

  1. 글로벌 물류 허브 구축: 부산항과 연계한 육·해·공 통합 물류 시스템을 통해 국제 물류 중심지로 자리매김할 예정입니다.
  2. 항공 네트워크 확충: 국제선 항공 노선 확대와 지방 항공사 육성을 통해 남부권의 글로벌 접근성을 강화합니다.
  3. 지역 경제 활성화: 관광, 물류, 첨단산업 중심지로 발전해 남부권 초광역 경제권 형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Q5. 가덕도신공항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 신공항은 배후도시 개발, 물류 산업 활성화, 관광업 성장 등 다방면에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입니다.
  • 특히 부산·울산·경남 지역의 인프라와 연결성을 강화해 남부권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Q6. 가덕도신공항과 부산항이 연계되면 어떤 시너지가 있나요?

  • 가덕도신공항과 세계 2위 환적항만인 부산항이 연계되면 육·해·공 원스톱 물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이를 통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에서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남부권이 동북아 물류 허브로 자리잡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Q7. 지역 주민들에게 어떤 혜택이 있나요?

  • 신공항과 연결된 교통망(도로 및 철도)이 구축되어 지역 주민들의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 또한, 관광산업 및 배후도시 개발로 인해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혜택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Q8. 가덕도신공항 건설에 따른 환경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나요?

  • 가덕도신공항 건설 과정에서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한 지속 가능한 설계와 공법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정부와 협약체결 기관은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히 진행하고, 생태계 보호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Q9. 가덕도신공항이 왜 부산, 울산, 경남을 위한 초광역 경제권의 핵심인가요?

  • 가덕도신공항은 신항만, 배후도시, 교통망과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부산·울산·경남 지역을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입니다.
  • 이를 통해 수도권 중심 체제를 보완하고, 남부권의 자립적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Q10. 신공항 건설에 민간 기업도 참여하나요?

  • 네, 신공항의 성공적인 건설과 운영을 위해 민간 기업과의 협력도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 협약체결 기관들은 민간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30여 개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협의체를 통해 민간 참여를 적극 유도할 계획입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